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호텔 시설 관리

Real Estate 2016. 6. 4. 02:08

만약 호텔 개발과 계획 과목(HDP)을 수강 했다면, 그 광활한 내용과 문과(호텔 운영)와 이과(건축학)를 넘나드는 의외의 수업 난이도에 놀랐을 것이다. HDP의 바로 상위 과목인 이 시설 관리가 수업 스케쥴에 있었다면 이 수업 또한 HDP와 마찬가지로 광범위한 암기와 이해를 요구하지 않을까 걱정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시설 관리의 경우 HDP보다 확연히 외워야할 부분이 적고, 단순히 수업에 참여해서 교수님의 말씀을 잘 청강 하는 것 만으로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수업은 말 그대로 호텔에서 비치 되어 있는 시설의 운영 과정과 방법, 운영 원가, 주요 건물 시스템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이후, 건물 및 장비의 환경 친화적 운영과 효율적인 운영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호텔 내 엔지니어링 부서의 직책과 업무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호텔의 인테리어와 외관에 대한 리노베이션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학습하게 된다. 구체적인 수업 내용은 다음과 같다.

 

호텔 시설의 이해: 존재이유, 디자인, 관련비용

먼저, 학생들은 호텔 시설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그리고 나서는 호텔 시설이 발생시키는 비용을 서로 비교하고, 어떤 기준에서 정당화 되어야 하는지, 왜 발생해야만 하는지 이해한다. 그리고 나서는 왜 호텔 시설의 디자인이 어떻게 설비 관리에 영향을 끼치는지 학습하게 된다. 이렇게 호텔 시설의 기본적인 요소들을 학습하고 나면 경영자로써 어떠한 책임이 있는지를 공부하게 된다. 특히 시설 관련 필수 허가나 시설 운영에 따른 주요지출을 파악할 수 있도록 수업을 받는다. 그 밖에도 시설 유지와 보수에 관한 수업을 받게 된다.

 

호텔 시설의 이해: 관리도구, 그리고 환경문제

이번 주차에는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한 시설 관리 시스템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특히, 이 시간에는 재산운영 및 관리(POM: Property Operations and Management) 비용과 부가비용(Utilities Fee)을 어떻게 관리하는지를 학습하면서 거대초기비용(CapEx: Capital Expenditures)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또한, 관리도구 뿐만 아니라 직원교육과정과 인증과정, 시설 벤치마킹, 그리고 책임감 있는 회계원칙에 대해 간단하게 배우고 넘어간다.

 

호텔 시설의 이해: 호텔 내부와 외부, 그리고 재개발

이번 시간에는 객실과 복도에 있는 기본적인 시설 관련 문제들과 공공장소, 오락 및 외부장소에 대한 시설 관련 문제를 학습하게 된다. 그 다음에는 백 오피스(Back of the House)관련 문제를 배우게 된다. 구체적으로, 건물의 구조와 외관에 대해 시설 측면에서의 주안점과 환경친화성 문제, 그리고 비용절감 가능요소들에 대해 학습하는 것이다. 또한, 호텔 부지 사용과 계획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들을 학습하게 된다. 그리고 나서는 리노베이션에 대해 학습하는데, 재개발을 하는 이유와 종류, 과정, 그리고 재개발 중 발생하는 주요 이슈들에 대해 배우게 된다.

 

물 공급 시스템의 이해

숙박 산업에서의 양수 사용현황에 대해 학습하며 한 주가 시작된다. 물 공급 시스템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세세한 내용까지 학습하게 된다. 먼저, 호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 시스템에 대해 학습하게 되며, 물의 질을 판가름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학습하게 된다. 또한, 호텔에서의 물 사용 수준 점검법 및 물 사용 패턴을 배우는 데 그치지 않고 물 공급 시스템 및 폐수 처리 시스템까지 학습하게 된다. 또한, 대중의 예상을 뛰어넘는 물의 사용법은 바로 엔터테인먼트와 오락을 위한 물의 사용인데, 분수와 수영장 등 호텔 물 시스템 중 직접적으로 이윤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물 온도 상승 시스템과 물 절약 방법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전기 공급 시스템의 이해

전기 시스템의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시스템의 구성 요소들을 살펴보는 것으로 수업이 시작된다. 전기 시스템은 보통 특급 호텔일수록 고객들이 객실과 객층, 그리고 공공장소에서 많은 전력을 사용한다는 사실을 감안하고 디자인과 운영 기준을 정해야 한다. 또한 용수와 전력공급은 숙박업소에서는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기 때문에 다른 설비와 다른 관리 방법이 무엇인지 학습하게 되며 전기세청구서를 보고 경영자적인 관점에서 해석하는 방법 또한 학습하게 된다. 또한,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로부터 가장 효율적인 전기 시스템과 전자장비 점검 프로그램을 결정하게 된다.

 

난방, 환기, 공기조화 시스템의 이해

난방과 환기, 그리고 공기조화는 고객들의 건강과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특급호텔들이 가장 신경쓰는 부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흔히 HVAC(Heating, Ventilation, and Air Conditioning) 시스템이라고 부르는데, 먼저 편안한 온도를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을 하게 되고, 편안한 온도의 구성요소들을 살펴보게 된다. 그리고 나서 온도를 상승시키는 요소들과 기구들을 살펴보게 되며, 반대로 온도를 하강시키는 요소들과 기구들을 살펴보게 된다. 이 때, 건물의 외벽과 뼈대, 문과 창문의 종류까지 학습하게 되어 사실상 호텔 건물의 구조적인 부분의 완성이 이 주차때 이루어진다. 그리고 나서는 객실 내 HVAC 시스템의 주안점을 살펴보고, 이것이 공공장소의 HVAC과 어떤 차이가 있는 지 살펴보게 된다.

 

채광 시스템의 이해
호텔은 365 24시간 내내 손님이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건물 내 여러 공간들이 24시간 내내 불이 켜져 있다. 따라서 빛을 다루는 기술과 방법이 고객의 투숙경험과 질, 그리고 비용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게 된다. 수업에서는 인조광의 이용 추세와 자연광의 효과적인 사용 방법에 대해 학습하게 되며, 이후 발광 요소들과 채광 시스템의 디자인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이 때 여러가지 채광 시스템을 알아보면서 보수 및 유지법,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전기세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전기료 계산은 시험에도 출제될 정도로 매우 중요하다.

 

레스토랑 관련 설비

서비스 산업에서의 시설은 다분히 호텔에 한정되지 않는다. 레스토랑 또한 중요한 사업분야이기 때문에 레스토랑에 있는 식음 서비스 설비들의 용도를 파악해야 하고, 어떻게 유지해야 하는지, 왜 지속적인 유지와 보수가 필요한지 학습하게 된다. 또한, 레스토랑에 한정하여 설비 개발 과정과 공간배치, 디자인, 그리고 컨셉트 발전을 학습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레스토랑의 각 기능적 부분들을 학습하고, 레스토랑 설비 계획 초안을 보고 평가하며 컨설팅해보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

 

건물의 외면과 외부시설

건물의 외면(Façade)은 말 그대로 봉투(Envelope)라는 속칭으로도 불리는데, 지붕과 외벽, 창문, 그리고 문에 대해 조금 더 깊은 내용을 학습하게 된다. 각각을 구성하는 요소들과 자재, 종류, 그리고 개발 순서 및 유지법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또한, 건물 외부를 구성하는 각 부분들이 고객들에게 어떻게 하면 심미적인 안정감을 주면서도 기능적 측면에서 제 역할을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는가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건물의 철골과 기반에 대해 학습하는데, 부실하거나 잘못 설계된 기반이나 철골이 어떤 대참사를 일으킬 수 있는지 사례를 통해 학습하게 된다. 또한, 엘리베이터의 종류와 구조, 기능적 특징, 그리고 운행방법에 대해서도 학습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외부 시설 중 가장 중요한 주차공간과 배수시스템, 그리고 기초적인 조경에 대해 학습하는데 이 때 콘크리트와 아스팔트 등 호텔 수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외부 시설의 디자인과 자재선택법, 그리고 사례학습을 하게 된다.

 

<교과서>

시설 관리 과목의 교과서는 데이비드 스티파눅(David M. Stipanuk) 교수님의 Hospitality Facilities Management and Design이다. 고작 600페이지 남짓한 교과서임에도 불구하고 다채로운 스케치들과 드로잉들이 많이 있어서 새삼 놀라웠다. 일단은 교과서가 길지 않아서 하루에 10페이지씩 꾸준히 읽었던 기억이 나는데, 사실 어느 과목이나 이렇게 차근차근 소량을 읽어 나가는 것이 나중에는 많은 도움이 된다.

 

스티파눅 교수님은 1983년부터 2008년까지 장장 25년간 우리 호텔 학교의 교단을 지키셨다. 그는 자연친화적 개발, 설비 관리, 그리고 호텔 개발 및 공사와 같은 호텔 환경 및 건축 공학 관련 분야의 전문가였다. 내가 재학 중일 당시 학교에서 한 번 뵌 적이 있는데, 강연 및 인맥 관리 차 가끔 교정에 들리시는 것 같았다. 스티파눅 교수님이 지으신 이 책은 HFMD라는 약자로 불리는데, 사실 수업 강의 내용과 거의 일치했다. 내 생각엔, 아무래도 지금 교수님이 전 교수님이신 스티파눅 교수님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 같다.

 

교과서는 호텔 설비의 역할과 비용, 그리고 관리에 대한 간단한 소개로 시작했고, 설비 관리의 도구와 기법, 그리고 트렌드, 그리고 환경 친화적 경영론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그 후, 본격적으로 호텔을 경영하며 흔히 맞닥뜨리는 설비 관리에 대해 공부하게 된다. 안전 및 보호 시스템, 정수 및 오수 시스템, 전자 및 전기 시스템, 난환공(난방, 환기, 공기 조화) 시스템, 조명 시스템, 세탁 시스템, 그리고 식음 서비스 시스템에 대해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호텔 설비 및 부지에 대해 전반적인 계획 과정에 대해 학습하게 되는데, 호텔 빌딩과 구조물, 마무리, 그리고 부지에 대해 학습하고, 호텔 내부에 대해 계획과 디자인에 대해 공부하게 된다. 이후 식음 서비스에 대한 계획과 디자인을 학습하고, 호텔 재건축이나 리노베이션, 그리고 프로젝트들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과목에 대한 개인적 평가>

3학년에서 가장 쉬운 필수과목 종 하나인 이 과목은 사실 호텔개발과 계획 과목의 연장선이라고 보면 된다. 대신 과목에 특성상 수업에 열심히 참석해서 노트를 잘 적고, 암기만 잘 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또한 교과서 자체도 호텔개발과 계획보다 훨씬 명료하고 이해하기 쉬워서 예습을 하는데도 전혀 어려움이 없다. 게다가, 호텔 시설의 경우 호텔에서 오래 일했거나 호텔 분야에 관심이 많았다면 누구나 익숙한 주제가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숙제나 프로젝트를 하는데도 그렇게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A- 이상을 획득한다.


사실 2016년 기준으로 호텔 시설 과정은 한국의 호텔학교에는 없는 과정이다. 물론 보통 시설 관리자들은 호텔경영학과 출신들이 아니라 큰 상관은 없다. 하지만 경영자적 측면에서 호텔 건물에 대해 기술적인 지식이 있다면 충분히 비용절감이나 조경같이 운영에 도움이 되는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 특히 백 오피스보다는 프런트 오피스에서 총지배인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는 중요한 과목일 수 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